Scene View
1) 씬에서 보는 방법을 설정 와이어프레임, 버텍스, 엣지, 알파 채널 흑백 등..
2) 2D/3D 보는방법 설정 3D 의 경우 UI 를 다룰 캔버스 영역이 2D 이므로 유용함
3) 조명 on/off
4) 기즈모 (Gizmos 게임 제작 시 X,Y,Z 축으로 향하는 화살표나, 파란색 꼭짓점 제작의 가이드 라인 역할을 하는 아이콘) 필터링하여 특정 종류의 기즈모만 보이게 함
Scene View Tool
1) Hand Tool 단축키 [Q] 씬 뷰 화면 드레그 사용
2) Move Tool 단축기 [W] 선택한 오브젝트의 X,Y,Z 로 오브젝트 위치를 바꾸는 기능 화살표의 촉부분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움직일 수 있음
3) Rotate Tool 단축키[E] 선택한 오브젝트의 각도를 각 축으로 회전시키는 기능
4) Scale Tool 단축키[R] 선택한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절 하는 기능 가운데 회색면을 드래그할 경우 모든 축을 동시에 같은 크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.
5) Rect Tool 단축키[T] 선택한 오브젝트의 크기와 위치를 동시에 조절할 수 있습니다.
6) 종합 단축키[Y] 위의 모든기능을 동시에 편집가능
Game View
1) Display - 현재 몇 번째 디스플레이인지 나타내는 것
2) 게임 해상도 - 현재 케임의 카메라 해상도 스마트폰 기본 2560x1440 세로화면은 반대로
3) Scale - 화면의 배율 1x 기본, 배율을 조절하여 확대 관찰 가능, 배율을 수정한다고 실제 게임에 반영되는 것은 아님
4) Maximize On Play - 이 옵션을 체크하고 테스트 플에이를 할 경우 화면을 최대로 확대하여 실행
Console View
스크립트의 오류, 경고 등을 보여주는 창입니다.
스크립트에서 명령어 Debug.Log() 사용시 괄호안의 메시지를 콘솔 뷰에 출력
1) Clear - 콘솔 뷰에 표시된 오류, 경고, 로그의 모든 메시지를 지움
2) Collapse - 같은 메시지일 경우 합치고, 우측에 겹친 개수를 표시
3) Clear on Play - 테스트 플레이를 새로 할 때마다 콘솔 뷰를 비워줌
4) Error Pause - 에러가 발생하면 테스트를 일시정지
Hierarchy View
유니티 내에서 오브젝트간 상하(Parent, Child) 관계 표시
Project view
파일 ,이미지, 사운드, 스크립트를 보여주는 뷰
씬이나 하이어라키에 배치하지 않는 한 게임 내에 들어간 것은 아님
게임을 빌드할 경우에도 사용하지 않은 파일은 완성본에 들어가지 않음
Inspector View
인스펙터 뷰는 선택한 오브젝트 또는 리소스의 정보를 보여주고 값을 수정
유니티로 프로젝트 진행 시 제일 많이 보아야 할 창
선택한 것에 따라 내용이 달라짐
메뉴
1) File - 씬을 열거나 저장 프로젝트를 열거나 저장, 빌드에 관한 설정, 빌드
2) Edit - Project Setting 항목 포함 프로젝트 내 시간, 물리법칙등 설정가능 Preferences 항목 스크립트 에디터 설정
3) Assets - 에셋 패키지를 새로 만들거나 불러옴
4) GameObject - 하이어라키 뷰에서 선택된 곳을 기준으로 새로운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한 형식으로 생성
5) Component - 하이어라키 뷰에서 선택된 것을 기준으로 새로운 컴포넌트를 해당 오브젝트에 새로 추가
6) Window - 레이아웃에 선택한 항목의 뷰를 추가하거나 뺄수있음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nity VisualStudio (0) | 2020.07.15 |
---|---|
스크립트에서 오브젝트/ 컴포넌트 접근 (0) | 2020.07.07 |
Unity 공부 내용 정리중 (0) | 2020.05.27 |
Unity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 (0) | 2020.05.18 |
Unity 작업레이아웃 변경 (0) | 2020.05.18 |